■ 놀이 시간
- 놀이는 창의력을 키우는 활동으로 활용하세요.-
1.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들을 함께 써보세요. 이달에 하고 싶은 일이나 올 한 해 동안 하고 싶은 일을 함께 적어 보세요. 예를 들면, 일주일에 책 두 권 읽기, 자전거 타기, 스키 중급 코스 끝내기, 보드 타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마음을 어른이 함께 존중하는 일입니다.
2. 아이가 배우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들을 찾아 일정에 맞는 것을 골라서 배우도록 해 주세요. 피아노, 태권도, 서예, 바둑, 댄스, 연극, 택견, 텀블링, 농구, 축구 등을 등록해 주세요.
3. 놀기 전에 먼저 과제와 할 일을 마무리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스스로 자신을 책임지는 행동을 격려해 주세요.
4. 여러 가지 기분 좋은 말을 해 주세요. '너는 우리 집 예술가!' '너는 우리의 내비게이터!' '너는 우리 가족의 역사가!' ' 너는 우리의 희망!' 등의 말을 해 줄 수 있습니다.
5. 아이들에게는 나쁜 뜻이나 의도가 없으면서도 다른 아이들을 놀려 대기도 하고 비꼬는 일들이 가끔 있습니다. 어느 때는 상당히 지속될 때도 있으나, 그 순간을 그냥 지켜봐 주면 됩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난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커서는 지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그림 그리기, 게임하기, 공 차기, 만들기 등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를 하세요.
7. 가끔 일정 시간 텔레비전 시청이나 게임을 중단하고, 아이의 사진을 정리하거나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함께 즐기는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
8. 명화 감상의 날을 만들어 가족이 함께 영화를 감상하고 감동과 느낌을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9. 목공예나 뜨개질 또는 공기 놀이 등 엄마 아빠가 익숙한 기능들을 가르쳐 주세요.
10. 아이와 함께 그림 그리기, 흙 놀이, 또는 콜라주나 창의적인 새로운 무엇을 만들면서 예술적인 공감대를 만들어 보세요.
11. 아이들과 함께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고 즐겨 보세요. 엄마 아빠를 위해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불러 보도록 하면서, 그 노래가 왜 좋은지, 무슨 노래인지 등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 보세요.
12. 운동이나 어떤 연습을 할 때 특별한 기술이나 고난도의 기능을 필요로 하는 일에 엄마 아빠가 거들어 주면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13. 집이나 차 안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기도 하고 오디오 테이프를 함께 즐겨 보세요.
14. 텔레비전 보는 시간을 제한하세요. 특별히 좋은 프로그램을 정해 놓고, 정해진 시간에만 볼 수 있도록 제한하세요. 텔레비전을 보는 것보다는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과 풍부한 생각을 더 키울 수 있는 놀이나 만들기를 권해 보세요.
15. 영화를 함께 감상하거나 책을 읽어 주기도 하고 함께 역활극을 하면서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도록 도와주세요.
16. 가족끼리 가끔 노래나 운동, 또는 연주, 글 짓기, 태권도, 택견 등 장기자랑 같은 것을 시연할 기회를 갖도록 하세요. 그리고 칭찬과 격려의 말로 긍정적인 힘을 갖도록 해 주세요.
17. 아이가 캠핑하러 갈 때, 짐 속에 간단한 편지를 써서 보내보세요. '오늘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 보렴! 사랑한다. 엄마가.' '오늘도 엄마는 너를 생각하고 있어. 잘 다녀오렴! 토요일에 만나자!'와 같은 글을 써서 가방이나 짐 속에 붙여 줘 보세요.
18. 탁구, 윷놀이, 장기, 바둑, 축구, 농구, 수영 등 게임을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어른들이 아이와 함께 놀아주면 아이는 자신이 인정받고 있다고 믿으며, 자신감을 얻습니다.
19. 아이가 주말 여행이나 캠프에서 돌아오기 전에 아이가 볼 수 있도록 집 문 앞에 '환영한다!'와 같은 플래카드나 포스터를 붙여주세요.
20. 카드, 조개 껍질, 차 종류, 동전, 장난감, 돌 등을 수집하고 목록을 만드는 일을 해 보도록 하세요.
21. 아이가 운동할 때에는 온 힘을 다하여 몸을 움직이고 있는지, 학습할 때는 집중하는지,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것을 찾으려고 애쓰는지, 일을 할 때는 성과를 만들어 내려고 몰입하는지 등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 하는지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서 도와주세요.
22. 운동하거나 수영을 하거나 산책을 할 때 몸 동작을 바르게 하도록 도와주세요.
23.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해 주세요. 단 5분, 10분일지라도, 게임을 하거나 숨바꼭질을 하거나 공 놀이, 또는 말 이어 가기 등을 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보세요.
24.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기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25. 가끔 경쟁적인 운동이나 전문가적인 완벽한 훈련을 시키기보다는 가벼운 달리기, 수영, 사물놀이, 인라인, 태권도, 피아노 연주 등을 혼자서 즐기도록 해 주세요.
★ 튼튼한 뿌리
- 선생이란 자라는 나무가 굽지 않게 버팀목을 세워 주고, 비료를 주고, 물을 주고, 곁가지를 쳐서 그 나무가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나무가 바로 자라려면 그 뿌리가 올바로 박혀야 하는데, 그 뿌리가 올바로 박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선생인 것입니다. 이는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 아이가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모두가 당당하게 '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른이 곁에 있어야 하고, 그런 학교가 필요합니다.
★ 다 다르다
- 추수철에 쌓아 놓은 볏짚 더미들이 모두 같은 것 같지만, 다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도 겉으로는 같아 보일 수 있지만 다들 각기 자신의 빛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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